바람나무숲
September 17,
2015
0
Comments
1167
View
2016 바람나무숲 아둘람캠프
중국에서 한국인이 많이 살지 않는 렌윈강이란 도시에서 한국인 가정들이 모였습니다. 개혁과 개방을 표방하며 급속한 시장경제 중심의 사회로 바뀌어가는 중국, 그 초기 시장에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진출하게 되었고,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현지 공장도 빠르게 늘어갔습니다. 당시 중국 현지의…
August 23,
2015
0
Comments
1056
View
더위를 처분하다
유난히 더웠던 2015년 여름도 한걸음 물러서려나.아침저녁으로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불어온다. 추계리 집 앞마당, 빨래줄을 걸어놓는 지주대 위에 잠자리 한 마리가 사뿐히 날아와 앉았다. 나이 들면 계절의 흐름을 더 잘 안다는데 여전히 무딘 나는 잠자리가 집마당을 서성거릴 즈음 가을이 조만치 다…
July 4,
2015
0
Comments
999
View
우주와 함께 하는 농사
발드로프교육과 관련된 서적을 주로 출판하는 푸른씨앗이 주최한 책담화(북콘서트)에 다녀왔다. 평생 농사에만 골몰했던 김준권선생님이 '우주와 함께 하는 농사'인 생명역동농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상세하게 알려주었다. 교육학에만 탁월한 줄 알았던 슈타이너가 당시 농사를 짓는 …
June 3,
2015
0
Comments
851
View
절전이 발전
밥 먹고 사는줄 알았더니 곰곰 따져보니 전기먹고 살고 있었네. 도시에서의 내 삶이란 밥 한끼 거르는 것보다 한나절 정전이 몇 곱은 더 힘들게 분명할테니, 보이지 않는 손이 자본을 움직일 때 보이지 않는 플러그가 내 정수리에 꽂혀있었네. 그렇게 날 먹이느라 저 땅끝 …
April 10,
2015
0
Comments
1761
View
본회퍼의 주례사
독일에서 발행된 본회퍼 기념 우표 신부와 신랑이 특별한 승리감으로 그들의 결혼일을 맞고 축하하는 것은 옳고 마땅한 일입니다. 모든 어려움, 장애, 방해, 의심, 그리고 불안들을, 가볍게 여기지 않고 정직하게 맞닥뜨려 극복했을 때 두 사람은 그들의 삶 가운데 가장 중요한 승리를 일구어내…
제목
내용
제목+내용
회원아이디
회원아이디(코)
글쓴이
글쓴이(코)
and
or
1
2
3
4
>